[APEC 개최도시를 가다] < 3 > 이제는 부산

입력 : 2004-03-18 00:00:00 수정 : 2009-01-16 01:30:14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유리한 유치여건 최대 부각을

APEC부산유치 범시민추진위원회가 주최한 'APEC성공개최를 위한 세계시민운동 추진회의'가 17일 오후 부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김경현기자 view@

부산시의회APEC부산유치특별위원회(위원장 임종영)와 부산시 실무자,취재진이 상하이시와 오사카시를 방문한 결과,부산시가 APEC 유치전에서부터 준비과정까지 두 도시의 'APEC 전략'을 곰곰히 따져봐야 한다는 게 방문단의 지적이다.

△APEC 개최도시 결정에 허송세월

방문단이 지난 11일 상해시를 방문해 2001 APEC 준비의 실무를 담당했던 순웨이민 상해시 주임을 만났을 때 우리 정부의 APEC 준비가 얼마나 허술하게 진행되고 있는 지를 실감할 수 있었다.

순웨이민 주임은 '외교통상부 등 한국에서 '상하이 APEC'의 노하우를 배우기 위해 상하이시를 찾은 방문단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밝혔다.

여기서 취재진은 우리 정부가 통상 20여명의 정상들이 한꺼번에 한국을 방문하는 초대형 국제회의 준비에 얼마나 허술하게 대처하고 있는 지를 실감할 수 있었다.

우리 정부는 2005 APEC을 1년6개월여를 앞두고도 개최 도시조차 선정하지 못한채 분산개최 운운하고 있는 등 허송세월을 보내고 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APEC 유치 이후 과제

노무현 대통령이 지난 2월 부산항만공사(BPA)출범식때 부산을 방문,'APEC의 지방개최'라는 정부의 원론적인 원칙을 발표하자 부산시와 제주도가 본격적인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그러나 부산시와 제주도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자 청와대에서 정상회의와 각료회의,APEC에 따른 부수회의를 분산 개최한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이에 부산시는 APEC회의의 꽃은 정상회의인 만큼 각료회의와 실무 회의 등 APEC의 다른 회의는 타 도시에서 열리더라도 정상회의는 반드시 부산에서 개최돼야한다는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

회의장 및 미디어센터 등 8천여평,숙박시설 4천500실 공항시설 보잉747기 이·착륙 가능 및 20대 이상 계류 가능등이 제주도에 비해 앞서고 있으며,안전과 교통부분에서 정상회의 유치 여건이 훨씬 유리하다는 것이다.

이같은 부산시의 강점에도 불구하고 상하이시나 오사카시의 개최 경험에 비춰볼 때 부산시가 간과하는 부분이 적지 않다는게 이번 방문단의 평가다.

우선 정상회의장 문제다. 시는 동백섬내 정상회의장을 새로 건립하겠다고 계획을 세웠지만 외통부 실사단으로부터 자연훼손이 우려된다는 지적을 받고 다소 주춤거리다가 최근 부경대 부설 수산과학연구소를 이전하고 그 자리에 정상회의장을 건립하는 계획을 정하고,현재 부경대측과 협의 중에 있다.

하지만 부산시가 APEC을 유치하는 과정에서 예산을 과다하게 부담한다는 조건을 내세우거나 유치에 급급한 나머지 비밀리에 정부와 약속하는 과욕은 배제돼야한다는 게 시민들의 목소리다.

이는 이번 방문단은 시민들과 함께 검소한 APEC을 성공리에 치루고도 도시 브랜드 홍보에 성공한 오사카시의 사례를 벤치마킹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이는 지난 2002년 부산AG를 유치할 당시 부산시가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에 이면계약을 했다가 뒤늦게 이를 수습하느라 진땀을 뺀을 사례에서도 쉽게 느낄 수 있다.

벌써부터 부산시 주변에서는 시가 유치에 급급한 나머지 정부에 과대한 약속을 하는 대신 실속을 챙기지 못할 우려가 높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임종영 시의회APEC유치특위 위원장은 '상하이시의 철저한 준비 자세를 보고 우리 정부의 안일한 준비 자세에 크게 실망했다'며 '정부가 하루라도 빨리 개최 도시를 선정하고,부산시는 APEC이 유치될 경우 시가 표방한 '번영,평화,해양APEC'을 기조를 살려 회의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끝-

김진수기자 jsk@busanilbo.com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