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신고리 5·6호기 원점 재검토"

입력 : 2017-03-22 23:21:55 수정 : 2017-03-24 10:13:40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22일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여부와 관련해 "현재 1조 원 이상의 비용이 들어갔지만 차기 정부가 빨리 사회적 장단점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존속 여부를 결단해야 한다"면서 "(건설이) 필요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건설을 중단해야 한다고 결론 내리지는 않았지만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건설에 부정적인 태도를 보인 것이다.

안 전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한국지방신문협회(한신협) 초청 대선주자 토론회에서 "신고리 원전 7·8호기의 추가 건설을 반대하며, 건설 중인 5·6호기도 차기 정부에서 존속 여부를 다시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지진 위험에 대해 "시간이 걸리더라도 정부가 활성단층에 대한 연구 자료를 확보하고, 원전 등 위험 시설물에 대한 내진 성능도 원점에서 다시 확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신협 대선주자 초청 토론
"내각제 제외한 개헌 긍정적"


안 전 대표는 부산의 기반산업인 해운·항만산업의 위기에 대해서는 "실직 고통 경감 대책으로 인력 구조조정 전 임금 구조조정, 근로시간 구조조정을 통한 해고의 최소화, 실직에 따른 경제적 곤란을 겪지 않도록 하는 사회 안전망 구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역균형 발전과 관련해선 부산의 동서 격차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했다. 안 전 대표는 "고향인 부산은 동서 격차가 극심하다"면서 "과연 한 도시로 지속 가능할까 걱정될 정도"라고 지적했다.

안 전 대표는 개헌에 대해서는 내년 지방선거를 적절한 시기로 꼽았다. 권력구조에 대해선 내각제에 반대했고 권한축소형 대통령제나 이원집정부제에 대해 "열려 있다"고 답했다. 대북관계에서는 현재 제재 국면이라는 사실을 강조하면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활용 필요성을 부각시켰다. 연정 문제에서는 "탄핵 반대 세력에 면죄부를 주는 연대는 반대한다"고 말해 자유한국당과의 연대에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한신협 공동취재단=김종우 기자 kjongwoo@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