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클린에너지 부산 원년] 미국 최대 태양광 도시 캘리포니아에 가다

입력 : 2017-12-27 19:33:16 수정 : 2017-12-28 09:52:42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공공·상업시설 지붕에 태양광 패널 빼곡 '빛'나는 도시

미국 캘리포니아주 LA카운티의 최대 규모 컨벤션센터 지붕에 태양광 설비가 설치되고 있다. 올해 말까지 진행되는 이 공사로 만들어지는 전력은 350가구가 쓰는 규모와 맞먹는다.

원전이 '사양 산업'으로 취급받는 미국. 특히 서부지역은 2013년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 카운티의 샌오보프레 원전이 폐쇄되며 본격적인 탈원전 시대로 접어들었다. 샌루이스오비스포 카운티의 원전 2기도 각각 7년, 8년 뒤에 문을 닫는다. 이에 따라 캘리포니아주는 최대 태양광 도시로 발돋움하고 있다. 2015년부터 올해 3분기까지 전미 태양광 설치 비율이 1위다. 지난해엔 최대 전력량이 5223㎿로 2위인 네바다(999㎿)주의 5배를 넘어섰다.

美 서부, 8년 뒤엔 원전 '0'
캘리포니아 태양광 설치비율
3년 연속 '미국 1위' 차지
지난해 최대 전력량 5223㎿

공공·상업시설 적극 추진
신규 설치 비율 22% 늘어
법인세 30% 파격 감면 한몫

부산도 공공시설부터 도입을
美 업체 "부산 2% 면적이면
원전 1기 전력 생산 가능"
부지·비싼 땅값 등 과제

■'노는 지붕' 태양광 패널로 도배


21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LA카운티의 최대 전시회장인 LA컨벤션센터 옥상. 10여 명의 인부가 안전모를 쓴 채 부지 규모만 7만 7000평에 달하는 이곳 지붕에 태양광 패널을 빼곡히 설치하고 있다. 올 9월부터 시작된 이 공사는 올해 말 완공 예정이다. 공사 관계자는 "지붕을 통해 얻는 전력만 2.21㎿로 350가구에 공급할 규모와 맞먹는다"고 말했다.

현재 미국은 지역 학교, 월마트, 병원 등 공공·상업시설 위주로 태양광 설비를 늘려나가고 있다. 전년보다 올해 신규 설치 비율이 22% 늘었다. 반면 주택 등 주거용 시설은 감소하는 추세다. 23% 줄어든 캘리포니아주를 비롯해 전체적으로 전년보다 18% 감소했다. LA 태양광 설치 업체의 한 관계자는 "집 주인들이 태양광 패널에 대한 잘못된 생각으로 지붕이 무거워지거나 훼손된다고 우려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반면 공공·상업시설은 노는 지붕을 임대해주기만 하면 돼 적극적으로 패널 설치를 추진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이날 오렌지카운티 애너하임의 한 대형 의학센터에 있는 야외 주차장도 태양광 패널로 된 지붕을 새로 만들었다. 뜨거운 햇볕으로 차량이 과열되는 것을 막고, 70~100㎾의 전력까지 얻어내고 있다.

공공·상업시설 설치 확대 등을 힘입어 올해 3분기 기준으로 미국은 새 전력의 25%를 태양광 에너지로 얻어내는 데 성공했다. 천연가스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비율이다. LA카운티 에너지·환경 담당자는 "태양광 설비 등 클린에너지 도입 정책을 통해 화석연료는 연간 1억 500만 ㎾를 절약했으며, LA카운티에만 4800개의 일자리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미국의 클린에너지 성공 비결로 파격적인 정부 지원 정책이 꼽힌다. 미국은 태양광 설치 사업 시 전체 사업비의 30%의 금액에 대해 법인세 감면 혜택을 준다. 우리나라는 법인세 감면이 아니라 사업비 10%가량의 금액을 인센티브 형식으로 주고 있다.

■부산 땅 2%면 원전 1기 없앤다

미국 태양광 설치 업체들은 부산도 충분히 '탈원전'에 성공할 것으로 내다봤다. 지자체가 태양광 패널 설치를 위해 20년간 공공·상업시설 지붕을 임대해 주는 결단을 내리면 임대료도 수익원으로 챙길 수 있고, 충분한 대체에너지도 확보할 수 있다. 미국 태양광 설치 업체인 핑고솔라사 관계자는 "부산지역 약 2%의 부지 규모면 원자력 1개를 없앨 수 있는 전력을 생산해낼 수 있다"면서 "특히 앞으로 기술 발전으로 태양광 패널은 더 작은 크기로 더 많은 전력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적은 땅으로도 대체에너지가 나온다"고 말했다.

다만 미국과 달리 우리나라의 부족한 부지, 비싼 땅값 등은 해결해야 될 문제다. 자체 발전을 위해선 적어도 3.3㎡당 땅값이 7만 원 이하일 때 태양광 설치 사업의 수익이 보장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값싼 산림이나 마을 부지를 이용하려 하면 환경 훼손 등 민원도 빗발쳐 사업이 흐지부지되는 경우도 잦다. 지자체나 정부 차원에서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위한 주민 설명회 등 홍보가 필요한 상황이다. 더불어 늘어나는 전력량을 감당하기 위한 변전시설 확대도 부지와 돈이 필요해 걸림돌로 꼽힌다.

핑고솔라사 관계자는 "태양광 설비가 혐오시설이 아닌데도 주민들이 전자파 등을 이유로 거부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한국도 태양광에너지 등을 일정 비율 설치하는 제도가 시행되기 때문에 미국처럼 지자체 조례를 통해 이격거리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국 캘리포니아/

글·사진=이승훈 기자 lee88@busan.com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