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의 눈] 비상구 폐쇄 행위 이제 그만!

입력 : 2023-01-31 18:13:42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화기의 사용이 많아지는 겨울철은 화재 발생이 가장 많은 계절이기도 하다. 이런 계절일수록 대형화재시 피난을 위한 비상구 확인은 필수이다.

비상구란 갑작스러운 사고가 일어날 경우 대피할수 있도록 마련된 출입구로, 평소에 출입하는 출입문 외 화재 등 재난 발생 시 피난통로로 이용할 수 있도록 설치된 별도의 출입구를 말한다.

비상구의 중요성은 여러 매체를 통해 수없이 강조돼 왔지만, 비상구에 대한 안전의식은 언제나 제자리걸음이다. 비상구 폐쇄로 인해 인명피해가 발생해도 잘 고쳐지지 않는 현실이 안타까울 따름이다.

이러한 실태를 개선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부산시에서는 ‘부산광역시 소방시설 등에 대한 불법행위 신고포상제 운영 조례’에 의거, 소방시설 등 불법행위에 신고포상금을 지급하고 있다. 비상구 잠금, 비상구 주변 적재물 등 신고포상금을 지급할 수 있는 불법행위를 발견한다면 관할 소방서에 방문·우편·인터넷 메일 등의 방법으로 신고하면 된다.

비상구의 중요성은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특히 화재 발생이 많은 겨울철 비상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라지 않다.

위험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고 남의 일로 치부하기에는 그 대가는 너무나 참혹하다.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이유다.

작은 관심으로 비상구가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다시 한번 확인하여 모두에게 안전한 부산이 되었으면 한다.

이시현·항만소방서장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