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아이파크 이적생 ‘공수의 핵’] 최건주 “공격포인트 15개” 최지묵 “팀 0점대 실점” 자신

입력 : 2023-02-01 11:43:44 수정 : 2023-02-01 16:02:55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지난 시즌 하위권 득'점·실점 보강 위해 영입

최건주, 빠른 스피드와 돌파력 통한 슈팅 장점
“건국대 음바페 별명처럼 제대로 활약할 것”

최지묵, 윙백·센터백 소화 가능한 왼발 수비수
“물샐틈없는 수비로 플레이오프 진출 달성”

부산아이파크 이적생 수비수 최지묵(왼쪽)과 공격수 최건주가 올 시즌 활약을 자신했다. 부산아이파크 제공 부산아이파크 이적생 수비수 최지묵(왼쪽)과 공격수 최건주가 올 시즌 활약을 자신했다. 부산아이파크 제공

프로축구 부산아이파크는 지난 시즌 9승 9무 22패(승점 36)로 K리그2 11개 팀 가운데 10위에 그쳤다. 2부리그에서 겨우 꼴찌를 면한 부끄러운 성적이었다.

정규리그 40경기에서 부산이 넣은 골은 34골에 불과했다. 11개 팀 중 최하위 득점이었다. 실점은 52점으로 꼴찌는 아니었지만, 하위권인 7위에 머물렀다. 경기당 평균 1골도 못 넣은 반면 1골 이상(경기당 1.3골)을 내줬다. 성적이 곤두박질칠 수밖에 없었던 건 어쩌면 당연했다.

이런 문제점을 잘 알고 있기에 부산의 박진섭 감독과 코치진은 2022시즌 후 공수 자원 수혈에 박차를 가했다. 최건주(23)와 최지묵(24)은 새 시즌을 앞두고 부산이 영입한 공격과 수비의 핵심 자원이다.

측면 공격수 최건주는 안산 그리너스에서, 수비수인 최지묵은 성남FC에서 각각 부산으로 둥지를 옮겼다. 두 선수 모두 이번이 프로 데뷔 후 첫 이적이다. 그래서인지 태국 치앙마이 전지훈련장에서 만난 두 선수에겐 긴장감과 기대감이 교차하는 모습이었다.


올 시즌 부산아이파크 유니폼을 입은 공격수 최건주가 태국 치앙마이 전지훈련장에서 훈련하고 있다. 부산아이파크 제공 올 시즌 부산아이파크 유니폼을 입은 공격수 최건주가 태국 치앙마이 전지훈련장에서 훈련하고 있다. 부산아이파크 제공

최건주는 “첫 이적이라 잘해야 한다는 생각이 많고, 부산이란 팀에 대한 기대도 크다”며 “K리그1 승격이란 목표가 확실해, 그 목표를 향해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고 다부지게 말했다.

최지묵도 “저 역시 처음으로 팀을 옮겨 긴장이 좀 된다. 최대한 빨리 팀에 적응하고 녹아들도록 노력 중이다”고 전했다.

두 선수 모두 팀이 자신들을 영입한 의미와 기대하는 바를 잘알고 있었다. 올 시즌 목표 의식도 뚜렸했다.

공격수인 최건주는 “공격포인트 15개 이상을 올리겠다”, 수비수 최지묵은 “경기당 팀 실점을 0점대로 낮추도록 수비력 강화에 힘을 더하겠다”고 단호하게 선언했다. 그들의 한마디엔 강한 자신감이 묻어났다.

최지묵이 최건주보다 1년 선배이나, 두 선수 모두 2020년에 프로 무대에 첫발을 내디뎠다. 최건주는 활동량이 많고 스피드와 돌파력이 뛰어난 것이 강점이다. 대학시절엔 ‘건국대 음바페’란 별명으로도 불렸다. 이에 대해 최건주는 “사실 그 별명은 와전된 측면이 있다”며 “한 인터뷰에서 롤모델로 킬리안 음바페(파리 생제르맹)를 꼽았는데, 그게 어느새 별명처럼 굳어져 버렸다”며 쑥스러워 했다. 하지만 음바페처럼 빠른 스피드를 통한 돌파와 슈팅력으로 팀 득점 기여하겠다는 의지는 확고해 보였다.


올 시즌 부산아이파크로 이적한 수비수 최지묵이 태국 치앙마이 전지훈련장에서 훈련하고 있다. 부산아이파크 제공 올 시즌 부산아이파크로 이적한 수비수 최지묵이 태국 치앙마이 전지훈련장에서 훈련하고 있다. 부산아이파크 제공

최지묵은 성남에서 뛴 3년 동안 4-3-3 전형의 왼쪽 센터백을 맡았다. 포백을 주로 쓰는 박진섭 감독의 부산에선 왼쪽 윙백으로 활약할 것으로 보인다. 그는 “성남에서 센터백으로 많이 뛰었지만, 윙백도 자신있다. 어느 포지션이든 상관없이 내 역할을 다 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최지묵은 특히 왼발을 주발로 쓰는 수비수라 기대감이 더 크다. 부산 관계자는 국내에선 왼발잡이 윙백을 찾기 어려운 현실이라 그의 활용가치는 더욱 높다고 평가했다.

국내에서 대표적인 왼발잡이 왼쪽 윙백이 국가대표 김진수(전북 현대)다. 공격 가담 능력도 좋고 빌드업 능력도 갖춘 최지묵의 활약이 더욱 기대되는 측면이다.

최지묵은 롤모델로 성남시절 한솥밥을 먹었던 국가대표 수비수 권경원을 꼽았다. 최지묵은 “경원이 형과 생활하면서 경기 전 루틴이나 후배를 챙기는 모습에서 많은 것을 배웠다”며 “왼발을 잘 쓰는 점도 나와 비슷하다”고 웃어 보였다.

최지묵과 최건주는 둘 다 올 시즌 부산의 상위권 도약을 자신했다. 둘 모두 ‘플레이오프 진출’은 충분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최건주는 “부산에 합류한 지 얼마 안 됐지만, 팀 분위기가 엄청 좋다. 훈련 횟수가 많고 훈련 강도가 높아도 다같이 하려는 의지가 강해 활력이 넘친다”고 말했다.

최지묵도 “전지훈련이 힘든 건 당연하다”면서 “감독님이 원하는 체력 보강에 집중해 물샐틈없는 수비벽을 구축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이어 “팀에 어린 선수들이 많다는 건 장점이 될 수 있다. 후배들의 과감함과 당돌함을 선배들이 잘 잡아주고 이끌어준다면 팬들이 만족할 성적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광용 기자 kyjeong@busan.com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