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부산현안 이렇게 푼다] 文·沈 "신고리 5·6호기 건설 즉각 중단"

입력 : 2017-04-12 23:01:17 수정 : 2017-04-13 10:13:08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고리 원자력발전소의 안전과 관련, 지역 현안으로 떠오른 신고리 5·6호기 건설 문제에 대한 주요 5당 대선후보의 입장은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신규 원전 억제 원칙 제시
安·洪·劉는 "검토 후 결정"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본보의 '2017 대선, 부산 현안 이렇게 푼다' 답변에서 탈핵으로의 에너지정책 전환을 위한 신규 원전 억제를 원칙으로 제시하면서 "신고리 5·6호기 건설은 중단돼야 한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원전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후된 월성 1호기를 폐쇄하고, 설계수명이 남은 원전의 내진설계를 강화하겠다"고 했고, 심 후보는 "신규 원전은 더 이상 짓지 않고, 노후 원전도 재생에너지 확대에 맞춰 조기에 폐쇄하겠다"고 강조했다.

나머지 3명의 후보는 '검토 후 결정'한다는 유보적 태도를 보였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안전성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를 거쳐 공사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고, 홍준표 후보는 "활성단층에 대한 조사 후 안전성에 문제가 있으면 건설을 중단하겠다"고 언급했다. 유승민 후보는 "신고리 5·6호기를 포함한 신규 원전 건설은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장기적인 에너지 수급 정책에 대해 5명의 후보는 원전 비중을 줄이는 대신 신재생에너지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데 한목소리를 냈다.

원전 관련 정부기관의 부산 등 원전 밀집지역 이전에 대해서는 후보 간 의견이 엇갈렸다. 홍 후보는 "원안위의 부산 이전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했고, 유 후보는 "부산 이전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부산을 특정하지 않고 "지역 이전을 긍정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반면 문 후보는 원전 관련 종합대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역 이전 문제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전창훈 기자 jch@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