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들 "탈원전 공약 조속히 이행하라"

입력 : 2017-06-13 23:03:12 수정 : 2017-06-14 10:14:54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월성 1호기 폐쇄와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를 촉구하는 영남권 학부모 공동행동' 회원들이 13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재찬 기자 chan@

문재인 정부에 탈원전 공약 이행을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의 기자회견과 퍼포먼스가 전국 각지에서 동시다발로 진행되고 있다.

'잘가라 핵발전소 100만서명 운동본부'와 '핵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은 신고리 5·6호기 백지화와 탈핵·에너지전환에 동의한 34만 명의 서명을 오는 15일 청와대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이날 오전 11시 30분에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뒤 서명지를 청와대에 전달할 방침이다.

부산 학부모·원로 기자회견
서울선 서명 운동·퍼포먼스


이에 앞서 '탈핵부산시민연대'와 '잘가라 핵발전소 100만서명 부산운동본부'는 14일 오전 11시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다. 탈핵부산시민연대 관계자는 "당초 100만 명의 서명을 계획했지만, 대선이 기존 12월에서 올해 5월로 앞당겨지면서 총 34만 명의 서명을 모을 수 있었다"며 "이 중 부산에서는 6만 745명의 시민이 서명에 동참했다는 사실을 알린다"고 말했다.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부산시민운동본부는 13일 서울 종로구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문 대통령의 탈원전 공약 중 핵심 의제인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과 백지화'를 국정과제로 조속히 채택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국회로 이동해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와 면담을 하고,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실현을 위한 국회 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부산에서는 학부모단체와 원로들이 잇따라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진과 원전으로부터 우리 아이들 지키기 위한 영남권 학부모 행동'은 이날 부산시청과 울산시청, 경남도청과 경북 경주시청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정은 부산학부모연대 대표는 "핵발전소 없는 안전한 나라에서 살고 싶은 학부모들의 간절한 요구를 즉각 수용해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중단하고, 재생에너지 지원을 확대하는 정책을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부산지역 시민사회 원로들도 이날 부산시의회 3층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 정부가 명확한 탈원전·에너지전환 선언을 하지 않고 국정기획위원장이 신고리 5·6호기 백지화에 대해 신중 모드를 취하는 발언이 언론에 떠돌아 국민 입장에서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며 "대통령의 조속한 결단을 통해 신고리 5·6호기 백지화가 공식 선언 되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그린피스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1번가에서 대선 당시 정책쇼핑몰 '문재인 1번가'의 베스트 상품으로 선정된 '탈원전·친환경 에너지 정책'의 빠른 배송을 요청하는 퍼포먼스를 벌이기도 했다. 송현수·이자영·김종우 기자 2young@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