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 추진’ 대저대교 공청회 찬반 ‘팽팽’

입력 : 2023-03-28 18:27:35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환경친화적” vs “재검토” 격론
욕설·고성 오가며 시민 퇴장도

28일 열린 대저대교 공청회. 강서구청 제공 28일 열린 대저대교 공청회. 강서구청 제공

부산시가 대저대교 건설을 올해 안에 원안대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뒤 첫 주민공청회가 마련됐다. 원안대로 추진하되 대체습지 조성이나 먹이 주기 등을 통해 철새 서식지를 보호할 수 있다는 의견과 원안 추진에 원론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 등이 나왔다.

시는 28일 오전 10시께 강서구청에서 ‘식만~사상 간 도로건설공사(대저대교) 환경영향평가 초안 주민공청회’를 열었다. 대저대교는 전체 도로(식만~삼락) 8.24km 중 1835m 다리다.


이번 자리는 시가 대저대교 기존 노선을 올해 안에 착공하겠다고 밝힌 뒤 열린 첫 공청회다. 시는 큰고니와 큰기러기 등 조류 비행에 방해가 되는 요소를 줄이기 위해 교량 형식을 45m 높이 사장교(주탑에 케이블을 달아 교각을 지지하는 형태)에서 25m 평면교로 바꾸거나, 약 43만㎡ 규모의 대형 습지를 조성해 대체서식지 개념의 철새 쉼터를 조성하는 대안을 검토하고 있다.

공청회에서는 도시의 성장에 맞춘 인프라 마련이 필요한 만큼 습지 조성 등 생태계 안정 대책을 통해 충분히 환경적 가치를 보존해 나갈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날 토론자로 나선 부산시 문화재위원회 이종남 전문위원은 “무분별한 다리 놓기는 곤란하다. 공간이 너무 협소해지지 않도록 철새가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고, 맥도나 삼락 둔치에서 효과를 본 습지의 역할도 굉장히 중요하다”며 “습지를 늘려 주면 새는 더 많이 온다. 포유류, 파충류 등 동물도 덩달아 많이 번식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무턱대고 다리를 계속 놓는 것은 곤란하겠지만 먹이 주기부터 습지관리 등을 잘 해 준다면 한두 개 정도는 더 놔도 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대저대교 원안에 따른 철새 서식지 영향이 충분히 소명되지 않았다는 주장도 나왔다. 그러면서 기존 도로 여건을 바꾸는 등 다른 대안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경성대 김해창 교수는 “개발 행위가 실질적으로 생태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많이 나와 있어야 한다. 그런 것에 대한 전반적인 소명이 시에 부족하다”며 “또 앞으로 부산시 인구 300만 명도 지키기 힘든데, 도로 필요성도 고민해 봐야 한다”고 전했다.

2021년 환경부가 권고한 4가지 대안노선이 아닌 원안대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는 점에서 환경영향평가 통과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김 교수는 “같은 국가기관으로서 부산시장이 앞서 4개 안 중에서 가장 안 좋은 안을 냈다가 그것까지 철회하고 원안대로 하겠다는 상황을 환경청은 어떻게(받아들일지 의문이다)”라고 밝혔다.

이날 공청회는 약 2시간 만인 낮 12시께 마무리됐다. 토론이 이어지던 중 객석에서 욕설을 하고 고성을 지르던 시민 2명은 퇴장당했다.

손혜림 기자 hyerimsn@busan.com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