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역과 북항에 ‘창업가 거리’ 조성된다

입력 : 2023-06-01 18:11:57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글로벌 클러스터 육성 방안
윤 대통령 주재 회의서 발표
부산시·금융공기업 주도로
4000억대 지역 특화 펀드도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창업허브 엠플러스에서 열린 제5차 수출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창업허브 엠플러스에서 열린 제5차 수출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부산역과 북항에 스타트업을 위한 창업가 거리가 조성된다. 부산시와 지역투자기관 등의 주도로 창업기업 자금지원을 위해 4000억 원 규모의 대형 펀드도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기획재정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는 1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첨단산업 글로벌 클러스터 육성 방안’을 발표했다. 클러스터는 특정 산업과 관련된 기업과 연구소, 기관 등이 한곳에 모여 시너지 효과를 도모하는 산업집적단지를 가리킨다. 정부는 이날 바이오, 반도체, 이차전지 등 12대 국가전략기술 관련 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혁신 클러스터를 육성하기로 하고, 세제·금융 지원 확대, 규제 완화 방안 등을 내놨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클러스터의 성공적 작동을 위해 공정한 보상 체계를 법제화하고 불합리한 규제는 과감히 풀면서 시장에 활력을 주는 정책적 노력을 해야 한다”면서 “재정을 잘 골라서 선도적인 투자를 함으로써 민간의 관심과 투자가 유입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조치로 부산에서는 ‘부산역 중심 글로벌 창업클러스터 조성’을 핵심 테마로 △창업인프라 구축 △지역펀드 조성 △네트워크 형성이라는 3대 과제가 진행된다.

먼저, 창업인프라 구축을 위해 부산역 주변과 북항 일대에 스타트업 입주 공간·창업보육시설 건립 등 창업가 거리 조성을 추진한다.

부산 소재 스타트업에 대한 자금지원 확대를 위해 부산시·금융공기업·지역투자기관 등의 주도로 지역 특화 대형펀드를 조성·운영할 방침이다. 규모는 4000억 원 수준이다. 부산에 특화된 후속 투자 시스템 구축을 통해 창업기업이 지역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창업기업간 정보 교류·연계를 위한 생태계 강화에도 나선다. 지난해 11월 부산역 인근에 개소한 구글캠퍼스, 디캠프 스타트업라운지를 중심으로 스타트업·창업보육기관·투자사가 참여하는 네트워킹 행사도 개최할 방침이다. 구글 주도로 청년·학생·창업가 등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IR 컨설팅·IR 데모데이 등의 행사가 연이어 추진된다.

‘아시아 창업 엑스포’를 통해 아시아 창업 선도 도시 사이에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과 공동투자 플랫폼 조성도 꾀한다.

한편, 정부는 올해 중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을 개정해 국가전략기술에 동물세포 배양·정제기술 등 바이오의약품 핵심기술을 포함하기로 했다.

국가전략기술 사업화 시설에 설비투자를 할 경우 대기업과 중견기업은 15%, 중소기업은 25%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올해만 주어지는 추가 공제(임시투자세액공제) 혜택까지 고려하면 공제율이 대기업과 중견기업은 25%, 중소기업은 35%에 달한다.

황상욱 기자 eyes@busan.com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