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진영도 못 피한 골프 부상, 기혈 소통이 관건

입력 : 2023-09-18 17:43:23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프린트

골프 손상의 한방 치료

근골격계 질환 침구요법 효과 빨라
비침습 치료, 부작용·후유증 적어
환자 상태 따라 다양한 치료 가능
골프는 편측운동, 골반과 허리 부담
인대 손상·염증·관절 변형 이어져
약침에 한약·공진단 처방 큰 도움

스포츠 마니아들에겐 크고 작은 부상이 숙명처럼 따라다닌다. 신체적인 접촉이 없는 골프 종목도 예외는 아니다.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도 부상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했다. 데뷔 이후 지금까지 27년 동안 34차례의 크고 작은 부상과 수술을 반복했다. 지난 4월에는 족저근막염과 발목 아래 관절수술로 투어 복귀 여부가 불투명하다.

최근 미국여자프로골프 LPGA 세계랭킹 1위에서 밀려난 고진영도 손목 부상에 시달리고 있다. 지난달 초 한국여자프로골프 KLPGA 제주삼다수 마스터스에서는 2라운드 도중 어깨 통증으로 기권했다.

‘남달라’ 박성현도 어깨 부상으로 장타가 실종되면서 컨디션 난조가 수년째 계속되고 있다. 한때 세계 1위 타이틀을 차지하며 팬들을 몰고 다녔지만 부상 후유증으로 200위권으로 떨어진 상태다.

부상은 프로선수뿐 아니라 동호인들도 마찬가지다. 잘못된 자세와 무리한 동작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스포츠 손상의 한방 치료 장점

스포츠 손상은 갑작스런 부상이나 과사용으로 인한 근육이나 인대손상 등이 원인이다. 평소 뼈와 근육의 균형이 안 맞거나 근력이 약할 때 생기기 쉽다. 유연성이 떨어지거나 관절운동 범위가 제한된 상태에서 무리한 동작을 할 때 부상으로 이어진다.

손상 부위의 염증이나 통증을 제거하지 않고 방치하면 더 큰 부상을 입게 된다. 염증과 독소를 없애 주고 인대나 근막을 재생시켜 부상 전의 운동능력을 회복하기 위해선 스포츠 클리닉을 통해 제때 적절한 처치를 해 줘야 한다.

한방의 침구요법은 빠른 진통효과가 있어 치료결과를 바로 느낄 수 있다. 근육통이나 인대손상 등의 근골격계 질환의 응급처치와 부상치료에 유리하다. 비침습적이고 보존적인 치료법을 적용하기 때문에 부작용과 후유증이 거의 없다. 침, 약침, 추나, 부항, 한약 등의 다양한 치료 수단을 환자상태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보리은백한의원 정태민 원장은 “진통제나 소염제, 스테로이드 치료는 혈액순환을 억제시키는 대증요법인데 비해 한방치료는 기와 혈 순환을 촉진시켜 통증과 손상의 근본원인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보리은백한의원 정태민 원장이 골프 부상으로 목과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에게 제트약침을 이용한 한방 치료를 하고 있다. 보리은백한의원 제공 보리은백한의원 정태민 원장이 골프 부상으로 목과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에게 제트약침을 이용한 한방 치료를 하고 있다. 보리은백한의원 제공

■척추, 어깨, 팔꿈치 부상

주말 골퍼들이 몸이 덜 풀린 상태에서 야외 골프장이나 연습장에서 스윙을 하다가 부상을 입는 경우가 많다. 주로 손목, 팔꿈치, 어깨, 허리, 무릎, 발목 등에 통증을 호소한다.

골프는 한쪽 방향으로만 몸을 회전하는 편측운동으로 허리 부상이 잦은 것이 특징이다. 몸의 한쪽 근육만 비대칭적으로 발달해 신체의 균형이 깨지게 되며 이는 골반과 허리에 부담을 준다. 또 무리한 스윙으로 척추뼈와 뼈 사이에서 완충작용을 하는 디스크(추간판)가 틀어져 부상을 입게 된다.

허리 통증은 어드레스, 백스윙, 폴로 동작 때 주로 발생한다. 어깨와 등의 통증은 백스윙할 때, 옆구리는 백스윙이나 폴로 스윙 때 주로 나타난다. 팔꿈치(엘보) 통증은 매트에서 연습을 하거나 뒤땅을 치면서 잦은 충돌에 의한 만성 염증성 통증에 해당된다.

운동 전후에 나타나는 통증을 가볍게 여겨선 안 된다. 정태민 원장은 “골프를 10~20년간 오래 친 사람들은 대부분 크고 작은 통증을 겪는다”며 “통증을 무시하고 넘어가면 근육과 인대의 손상, 염증, 관절 변형 등과 같은 심각한 부상으로 이어지고, 그 때문에 골프를 오랜 기간 못 치게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침, 제트약침, 특수추나 효과

스포츠 손상의 한방치료는 진통제를 사용하거나 수술을 하지 않으면서 뒤틀리고 굳어진 신체를 풀어 주고 바로 잡아 준다. 한방 치료의 가장 기본이 되는 침은 경락의 기혈을 소통시키고 회복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침치료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약침을 병행한다. 약침은 주요 혈자리에 한약을 증류해 멸균처리한 액을 주입해 침을 놓은 치료다. 한약을 복용하고 침을 맞는 두 가지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다.

제트약침은 주사바늘 대신 실린더를 사용하므로 통증이 적다. 통증이나 증상의 원인을 정확하게 찾아서 아프지 않으면서도 효과가 빠르게 치료하는 신기술이다. 고압, 고속으로 약침을 피부에 주입하므로 제트기처럼 효과가 빠르다고 해서 제트약침이라고 한다.

손이나 괄사(피부를 긁어 치료하는 기구), 바이브레이터 등을 이용한 특수추나도 효과가 좋다.

특수추나는 굳어진 근육을 풀어 주고 늘어지고 뒤틀린 근육을 바로 잡아 주어 통증과 근골격계 질환 치료에 탁월하다.

골프 기량 향상 클릭닉을 운영하고 있는 정태민 원장은 “한방 골프 클리닉은 백스윙과 다운스윙의 축이 되는 하체의 지지력을 강화시켜 강력한 스윙을 만들어 준다. 허리와 목 어깨 등의 긴장을 풀어 주고 근육과 인대에 힘이 생기게 하여 유연성과 정확성, 파워가 향상된다”고 설명했다. 한약이나 공진단 처방을 하면 심장기능이 강화돼 자신감과 안정감 향상에 도움이 된다.


김병군 선임기자 gun39@busan.com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