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생산 체제 갖춘 르노코리아 부산공장 ‘재도약’ 채비

입력 : 2025-08-20 07:00:00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프린트

올 1월 전기차 전용 설비 구축
하반기부터 '폴스타4' 제작
혼류 생산에 임협도 조기 타결

닛산 로그 위탁 때 최고 실적
과거처럼 영업이익 확대 호기

르노코리아 부산공장 조립라인 내 새롭게 설치한 전기차 생산 대응 섀시행거(위)와 르노코리아 부산공장 전경. 르노코리아 제공 르노코리아 부산공장 조립라인 내 새롭게 설치한 전기차 생산 대응 섀시행거(위)와 르노코리아 부산공장 전경. 르노코리아 제공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간에 협업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르노코리아 부산공장은 올 하반기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의 생산을 위한 전기차 설비를 구축해 향후 르노그룹의 실적 확대 거점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향후 부산공장의 가동률 증가와 그로 인한 르노코리아의 실적 확대가 기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르노코리아(당시 르노삼성)는 2015년부터 2018년까지 닛산 ‘로그’를 대량 생산하면서 매출과 영업이익에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부산공장, 폴스타4 하반기 위탁생산

19일 르노코리아에 따르면 올 하반기부터 부산공장에서 본격적으로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의 ‘폴스타4’를 위탁생산한다. 지난달부터 시험생산에 들어간 상황이다.

이를 위해 부산공장은 올해 1월 전기차 전용 설비 구축을 마무리했다. 조립공장 가동을 멈추고 하루 최대 740명의 인력을 투입해 총 68개의 설비를 대규모 업데이트했으며, 이를 통해 자동차 생산의 첫 관문인 차체공장에 총 887대의 로봇을 운영하는 첨단 자동화 라인을 갖췄다.

또한 알루미늄 사용이 늘어난 친환경차 제작에 필수적인 SPR(셀프 피어싱 리벳)과 FDS(플로어 드릴 스크류) 공법도 도입했다. SPR은 용접이 어려운 알루미늄과 강판 등 이종 금속을 결합하는 리벳 방식이며, FDS는 고강도 강판 조립 시 사용하는 나사 결합 방식이다.

조립공장에서는 섀시 행거 등 핵심 장치를 전면 교체하고, 배터리 장착 등 전기차 전용 작업을 위한 서브 라인을 추가했다.

부산공장은 이미 세계적 수준의 품질과 생산성을 유지하고 있는데, 이번 전기차 생산 설비 보강으로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에 전기차까지 혼류 생산이 가능해졌다. 부산공장은 르노그룹 소속 전세계 20여 개 공장을 대상으로 평가한 주요 생산 품질 관리 지표에서 그룹 내 1~2위를 기록할 정도다.

르노코리아는 부산공장의 이 같은 생산성 향상에 올해 국내 완성차 업체 중 최초로 임금협상을 조기 타결하며 생산 안정성까지 확보해 폴스타4 위탁생산, 올해 ‘세닉’과 내년 ‘오로라2’ 출시 등 각종 프로젝트 추진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부산공장 다시 실적 최고 찍을까

르노코리아는 사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한국에서 계속 경영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었다. 신차 부재 등으로 지난 2020년과 2021년 각각 797억 원과 81억 원의 영업 손실을 기록했다. 이는 2015년부터 2018년까지 10만 대 이상의 판매 실적을 올리며 생산량의 절반가량을 차지했던 로그 위탁생산 계약이 2020년 3월 종료된 영향이 컸다. 당시 부산공장에서 생산된 로그는 전량 북미로 수출됐다.

2015년부터 2018년까지의 영업이익은 4년간 총 1조 4994억 원에 달했다. 2017년 매출과 2016년 영업이익은 르노가 한국 시장 진출한 이후 역대 최고 기록을 썼다. 올 하반기 위탁생산에 들어갈 폴스타4의 국내 생산 규모는 당시 로그에 훨씬 못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전기차 시장 확대 등으로 생산량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지난 5월 부산공장에서 생산된 중형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그랑 콜레오스’의 중남미향(중남미 맞춤) 수출이 본격화돼 해외 실적에 대한 기대치도 높다.

르노코리아 관계자는 “부산공장은 전기차 혼류 생산이라는 유연성과 세계적 수준의 품질 경쟁력을 동시에 확보해 글로벌 자동차 산업 변화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입지를 다지고 있다”면서 “위탁생산 확대와 임금협상 조기 타결을 발판 삼아 올 하반기 르노코리아의 매출 확대와 해외시장 실적 개선이 본격화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배동진 기자 djbae@busan.com

부산온나배너
영상제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