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 9곳·거제 3곳 병설유치원 폐원…거점형 단설유치원 신설

입력 : 2025-09-16 18:21:36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프린트

(가칭)통영두룡·거제용산
내년 3월 개원 목표 착공

유아 수 감소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통영 지역 소규모 병설유치원 9곳이 통폐합해 거점형 단설유치원으로 거듭난다. 단설유치원이 들어설 통영두룡초교 교지. 통영교육지원청 제공 유아 수 감소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통영 지역 소규모 병설유치원 9곳이 통폐합해 거점형 단설유치원으로 거듭난다. 단설유치원이 들어설 통영두룡초교 교지. 통영교육지원청 제공

경남 통영과 거제에 거점형 단설유치원이 내년 3월 문 연다.

이 시설은 저출생으로 인한 유아 수 감소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소규모 병설유치원을 통폐합한 공립 시설이다.

통영교육지원청은 남포·두룡·유영·인평·진남·충렬·충무·통영·한려초등학교 9개 병설유치원을 통폐합한 (가칭)두룡유치원이 2026년 3월 1일 개원을 목표로 공사를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두룡유치원은 현 두룡초교 교지 내 건립된다.

독립된 교육 공간을 확보해 안전하고 전문적인 교육 환경을 제공한다.

특히 안전한 등하교를 위해 시설 내 별도 승하차 구역을 마련하고 보행로와 차로를 명확히 분리할 예정이다.

또 유아 발달단계에 맞춰 연령별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창의적 놀이와 탐색을 중심으로 한 양질의 유아교육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안전한 등·하원을 보장할 통학 차량도 운영한다.

통영교육지원청은 오는 26일 청사 1층 온누리홀에서 거점형 단설유치원 설립에 따른 입학설명회를 연다.

통영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유아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모든 아이가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거제지역 학부모들이 거점형 단설유치원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거제교육지원청 제공 거제지역 학부모들이 거점형 단설유치원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거제교육지원청 제공

거제교육지원청도 공립유치원 취원율이 9.9%로 경남 평균(26%)에 비해 현저히 낮은 고현동과 수월동, 상문동 소규모 병설유치원 3곳을 통합해 (가칭)용산유치원을 설립한다.

이에 따라 거제용산초교, 계룡초교, 신현초교 병설유치원은 폐원한다.

거제교육지원청 김보상 교육장은 “지역 간 공교육 기회 불균형을 해소하면서 유아에게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학부모에게는 신뢰할 수 있는 교육 여건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민진 기자 mjkim@busan.com

부산온나배너
영상제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