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정구청 직장어린이집, ‘2025 우수 보육프로그램’ 전국 공모전 ‘장려상’

입력 : 2025-12-03 15:03:29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프린트

부산지역 유일수상, 전국 1000여 개 직장어린이집 중 우수성 인정받아

부산 금정구 금정구청 직장어린이집(운영자: 금정구청장 윤일현)이 사단법인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직장분과위원회)가 주관하는 ‘2025 우수운영사례 및 보육프로그램’ 공모전에서 보육프로그램 부문 장려상(한직협 회장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전국 1000여 개의 직장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우수한 보육프로그램을 선정하는 행사였으며, 금정구청 직장어린이집은 부산지역에서 유일하게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금정구청 직장어린이집이 출품한 ‘혼자 걷지 않을 거예요’ 프로그램은 현충일·광복절·6·25 관련한 역사 감수성 교육, 유관순·박차정 등 역사인물 탐구, 보훈회관(참전용사) 위문 및 감사편지 쓰기, UN기념공원 방문, 군부대(군인) 및 소방서(소방관) 위문방문, 인성교육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아이들의 발달 특성을 고려한 아동친화적 보육환경 구성, 아이 주도 놀이 중심의 보육활동, 지역사회 연계형 교육 모델이 우수성의 핵심으로 꼽혔다.

금정구청 직장어린이집은 금정구가 직접 운영하는 직장보육시설이며, 전국적으로 유례가 드문 운영 모델을 유지하고 있다.

직영 운영 체계는 안정적인 보육환경 제공, 교사의 전문성 확보, 공공성 기반한 운영, 지역사회 협력 등에서 차별성과 신뢰도를 인정받고 있다.

윤일현 금정구청장은 “아이 한 명 한 명이 존중받으며 성장하는 보육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책무 중 하나”이며 “앞으로도 직장보육의 모범사례로서 공공 보육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형일 부산닷컴 기자 ksolo@busan.com

금정산챌린지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