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도시공사, 중대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사업장 단위 워크숍 개최

입력 : 2023-03-28 14:36:35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부산도시공사(사장 김용학)는 중대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사업장 단위 워크숍을 일광4BL 시공사 및 건설사업관리단 공사관계자들을 대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신규 개설되는 현장을 대상으로 공사의 안전보건목표와 경영방침을 전파하고, 중대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자체 매뉴얼인 안전보건활동 이행계획안이 충실히 수행될 수 있도록 교육 및 홍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워크숍은 중대재해처벌법이 입법화 된 배경과 법령의 주요내용 등 공사관계자들의 이해도 제고를 위한 교육을 시작으로, 최적화된 안전보건활동이 수행될 수 있도록 시공사 및 건설사업관리단의 본사와 현장에서 각각 이행해야 할 안전 및 보건확보 의무사항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컨설팅을 실시했다.또한, 산업안전보건법과 건설기술진흥법상 시공사가 현장에서 이행해야 할 건설공사 단계별 안전관리 법적 이행사항을 담은 점검 매뉴얼을 제공했다. △사업계획 및 설계단계 △착공 이전단계 △건설공사 시공단계 △건설공사 준공단계에 맞춘 단계별 이행사항을 안내해 체계적인 안전점검이 될 수 있도록 지도했다.

현장에서 이행할 중점 추진과제도 선정했다. 현장 근로자의 실질적인 안전대책 마련과 애로사항이나 어려움을 직접 소통하기 위해 △위험성평가 △의견청취 △작업중지권 보장제 안내 △ 모의훈련 등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근로자들이 안전한 작업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할 예정이다.

부산도시공사 김용학 사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이해도와 역량을 높여, 현장에서 안전보건 관계법령 의무사항을 철저히 이행하고 산업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윤준석 부산닷컴 기자 jsy@busan.com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