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관리원, 전국 수소담당공무원 교육 개최

입력 : 2025-07-03 21:50:00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프린트

‘수소경제 현장 대응력·정책 추진 역량 강화’ 협력의 장 마련

한국석유관리원 최춘식 이사장이 전국 수소담당공무원 교육 개회사를 하고 있다. 석유관리원 제공 한국석유관리원 최춘식 이사장이 전국 수소담당공무원 교육 개회사를 하고 있다. 석유관리원 제공

한국석유관리원(이사장 최춘식)은 3일부터 이틀간 부산에서 ‘2025년 전국 수소담당공무원 교육’을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석유관리원이 주관하는 이번 교육은 전국 지방자치단체 수소담당공무원 등 50여 명이 참석하는 가운데, 수소경제의 현장 실무와 정책 추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처음으로 마련됐다.

교육 내용은 실무 중심의 강의와 사례 공유를 통해 수소 공급망 관리, 비상상황 대응, 현장 민원 대응 능력 등 실질적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췄으며, △수소경제 정책 동향 △수소유통 현황 및 수급 비상대응 사례 △국내외 수소산업 현황 및 전망 △수소충전소 설비 이론 △수소전기차 및 수소모빌리티 개발 동향 등으로 구성됐다. 또한, 수소담당공무원 간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네트워크의 장도 마련되어 우수사례 확산과 통합적인 정책 추진 기반을 다질 예정이다.

최춘식 이사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수소산업에 대한 이해와 현장 대응 능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석유관리원은 지속적인 교육과 협력을 통해 지역 수소산업 발전과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석유관리원은 수소유통전담기관으로서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수소의 유통과 가격안정화, 수급 비상대응체계 마련 등 국가 수소 공급망 전반의 관리 및 지원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교육 역시 현장 중심의 정책 실행을 든든히 뒷받침하는 기관으로서 역할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산온나배너
영상제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