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대 박예은 석사과정생, 춘계공동학술대회’ 우수포스터 발표상 수상

입력 : 2024-04-24 11:23:36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동아대 박예은(오른쪽에서 두 번째) 석사과정생이 수상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동아대 박예은(오른쪽에서 두 번째) 석사과정생이 수상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섬유공학회·한국염색가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에서 우수포스터 발표상 수상

3D 프린팅 소재 ‘PLA’와 ‘Light Weight PLA’ 필라멘트 이용, 복합소재 특성 연구


동아대학교(총장 이해우)는 대학원 의상섬유학과 박예은 석사과정생이 ‘2024년 한국섬유공학회·한국염색가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에서 우수포스터 발표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한국섬유공학회 춘계학술대회는 산업체·연구소·대학 등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이 섬유 및 인접 분야의 과학 기술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토론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열렸다.

최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이번 학술대회는 환경·에너지·고성능 산업소재·복합소재 등 기반 산업에 대한 다채로운 내용을 준비, 각 분야 전문가들의 새로운 시각과 기술 동향을 다루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우수상을 받은 박 석사과정생의 연구 논문 제목은 ‘이중노즐형 FDM 3D 프린팅 공정으로 제조한 PLA/Light Weight PLA 복합소재의 특성’이다.

이번 연구는 동아대 이선희(패션디자인학과, 대학원 의상섬유학과) 교수와 박 석사과정생이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 과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 지원을 받아 수행한 것이다.

이번 논문에서 이 교수와 박 석사과정생은 이중노즐 FDM 3D 프린터기를 이용한 복합소재 개발을 위해 3D 프린팅 소재인 ‘PLA’와 ‘Light Weight PLA’ 필라멘트를 이용했으며 압출 온도 및 채우기 밀도에 따른 복합 소재 특성을 확인하는 성과를 거뒀다.

박 석사과정생은 “지도교수님의 아낌없는 지원으로 적극적으로 연구에 임할 수 있었고 좋은 성과까지 얻어 매우 감사하다”며 “복합 소재 3D 프린팅 기술을 패션산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열심히 연구하겠다”고 말했다.

김형일 부산닷컴 기자 ksolo@busan.com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